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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볼오버언더 맙소사Ӟ P 사다리 ӊ핵심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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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BYD가 2020년 7월 출시한 베픽 파워사다리 세단형 전기차 ‘한’. /BYD
중국승용차연석회의(CPCA)의 12일 발표에 따르면, BYD의 ‘한’ 모델은 출시 후 약 6개월간 4만여 대 eos파워볼 중계 판매돼 지난해 중국 전기차 연간 판매량 8위에 올랐다. 테슬라의 세단 전기차 ‘모델3’가 판매량 13만7000대로 1위를 기록했다.

최근 중국 전기차 회사들은 중국 시장에서의 거센 경쟁에 대비해 잇따라 신주를 발행하며 자금 실탄을 마련했다. 니오·샤오펑모터스·리오토에 이어 BYD도 이 흐름에 합류했다. BYD는 홍콩 증시에서 신주 1억3300만 주(현 유통주의 5%)를 주당 225홍콩달러에 발행해 299억홍콩달러(약 4조3000억 원)를 조달했다고 21일 밝혔다. 200곳이 넘는 기관투자자가 투자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 업계에선 BYD가 이 자금을 전기차 연구개발(R&D)에 투입할 것으로 본다.

16일(현지시간) 비지니스인사이더(BI) 등에 따르면 버크셔는 이날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서 화이자 370만주, 애브비(AbbVie) 2130만주,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ristol-Myers Squibb) 3000만주, 머크(Merck) 2240만주를 추가 매입했다고 밝혔다.

화이자 주식 매입에는 1억3600만달러(약 1500억원), 나머지 3개 제약사 매입에는 각각 18억달러(약 1조9900억원)씩 들었다.

이에 따라 버크셔의 헬스케어 투자 규모는 두배로 늘어나 93억달러(10조3000억원)가 됐다.

버크셔는 신규 투자 목적이나 목표 등은 따로 밝히지 않았지만, 투자 포트폴리오에 일대 변화를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버핏 회장은 지난 5월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이 바뀌고 있다”며 팬데믹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델타를 비롯한 미국 항공사 지분을 모두 처분했다고 밝힌 바 있다. 버크셔는 지난 1·4분기에도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보유 지분의 84%를 처분했다.‘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올해 3·4분기 애플 주식 일부를 정리하는 대신 화이자를 비롯한 미국 주요 제약사를 6조원어치 이상 대거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버핏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치가 높아지는 제약산업에 베팅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17일 주요 외신 및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따르면 버핏의 투자회사 버크셔해서웨이는 올해 3·4분기 포트폴리오 목록에서 대형 제약사들을 새로 추가했다. 미국 제약사 애브비 주식을 18억6,254만1,000달러(2,126만4,316주) 규모 매수했고 당뇨병 등의 약품을 만드는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도 18억696만3,000달러(2,997만1,194주) 규모로 사들였다.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독일 제약사 머크도 18억5,833만7,000달러(2,240만3,102주) 샀고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선두권에 있는 화이자도 1억3,622만2,000달러(371만1,780주) 규모로 편입했다.

벅셔 해서웨이는 3분기에 직전분기 대비 금융 업종 비중을 32%에서 27.4%로, 필수소비재 업종은 15%에서 13.3%로 낮췄다. 정보기술(IT) 업종 비중은 44.2%에서 47.8%로, 건강관리 업종은 1.9%에서 4.1%로 크게 확대됐다.

워런 버핏이 달라졌다?…’투자 대가’ 장바구니 들여다보니
약 170조원을 운용하는 브릿지워터의 포트폴리오에도 큰 변화가 일었다. 새로 매수한 종목만 130개다. 과거 포트폴리오 내 상장지수펀드(ETF)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 최근 개별 종목 투자 비중을 크게 높였다. 비중 1위였던 SPDR S&P500 ETF는 2분기 대비 비중이 10%포인트 가량 줄었다.

특이한 것은 채권의 대체재로 월마트, P&G, 코카콜라와 같은 필수소비재 기업을 선택했다는 점이다. 브릿지워터 포트폴리오 내에서 1% 미만이었던 필수소비재 업종 비중은 3분기 13.1%까지 증가했다. 문종진 교보증권 연구원은 “이들 기업은 주가순이익(EPS)과 배당금 증가세가 안정적이고 다른 주식 대비 변동성이 낮기 때문에 레이 달리오가 필수소비재 기업을 채권의 대안으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시 상황에 처한 경제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그가 지적한 것은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다. 버핏은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 이 경제 전쟁의 무고한 피해자로 전락해 신음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런 상황을 지적하며 버핏은 ‘콜래트럴 데미지(collateral damage·부수적 피해)’란 표현을 썼다. 군사 작전 와중에 민간인 등 무고한 이들이 피해를 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CNBC 진행자가 “유명 투자자인 당신이 갑자기 왜 중소기업의 피해를 강조하나”라고 묻자 버핏은 “팬데믹으로 휘청이는 건 대기업, 특히 여행과 대중문화업계 기업들도 마찬가지지만 이들에겐 연방준비제도(Fed)가 있었다”고 답했다.

Fed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초기에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인하하고 회사채 매입까지 나서며 공격적으로 돈을 풀었다. 그 덕에 대기업과 주식시장의 숨통을 틔워줬지만,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까지 그 온기가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버핏은 또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 버텨준 덕에 경기가 지금까지 왔다고 생각한다”며 중소기업 보호 전도사로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시장도 부양책 타결 희망에 반색했다. 기술주 중심 나스닥(NASDAQ) 지수는 이날 155.05포인트(1.25%) 상승한 1만2595.06, 대형 우량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47.13포인트(1.29%) 뛴 3694.62,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337.76포인트(1.13%) 오른 3만199.31로 거래를 마쳤다. S&P500은 특히 4거래일 만에 첫 상승을 기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상속세 마련을 위해 워런 버핏이 운영하는 버크셔 해서웨이에 삼성생명 지분 매각을 추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직접 미국에 건너가 워런 버핏을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덕분에 당시 언론에서는 삼성물산의 주주로서 합병에 반대했던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를 비난하고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합병에 찬성해야 한다는 취지의 기사가 다수 보도됐다.

이 과정에서 장충기 옛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과 미전실 홍보팀은 합병 관련 기사를 가판 형태로 매일 취합해 점검하면서 합병 성사에 역효과를 낼 기사 등에 대해선 해당 언론사에 연락해 본판에서 제목과 내용을 삭제하거나 수정하게 했다.

특히 그해 6월 메트로신문이 ‘최지성(옛 미전실장), 제 꾀에 제 발목’ 등의 제목으로 합병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준비하자 삼성 측은 ‘소속 편집국장을 해고하지 않으면 광고나 협찬을 줄이거나 끊겠다’는 취지로 메트로 대표를 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해당 기사는 보도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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